Warning: preg_match() [function.preg-match]: Unknown modifier '2' in /home/dsracc/public_html/wp_library/check.php on line 237
4대 중독 > 마약중독 - 치료 | 광주서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마약중독

> 4대 중독 > 마약중독

각 약물은 고유의 특성을 갖기 때문에 급성기의 치료는 약물의 특성에 맞추어 치료해야 합니다. 또한 약물에 따라 약물 작용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는 약물이 있는 경우 이러한 약물의 투여가 남용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약물 남용에 대한 포괄적인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기 부여

치료를 원하는 환자는 치료를 받고 싶어 하지만 약물을 중단해야 한다는 아쉬움을 동시에 갖게 됩니다. 또한 많은 경우 자발적인 치료를 시행하기보다는 외적인 압력(가족, 직장, 사회, 법적 제제 등)에 의해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아 치료 자체에 대한 거부감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본인이 치료를 받아야 하는 동기를 부여하여 자발적으로 치료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치료의 시작이 됩니다.

대응기술의 교육

물질 남용자의 대부분은 자신의 결함을 은폐하고자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결함에서 빚어지는 사회적 환경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기술을 습득하여 정신적 스트레스를 낮추어 주는 것이 약물에 의존하는 경향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어떤 상황에서 본인이 물질을 사용하게 되는지 스스로 학습하고 이러한 상황을 회피할 수 있는 적절한 대응 방법을 교육하는 것이 재발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안 제시

약물 남용자들의 대부분은 사회나 가정에서 스스로를 격리 시키고 혼자만의 세계에 갇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사회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세상과의 소통하는 법을 익히고 약물 이외의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가정이나 사회의 일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주위의 격려와 지지가 매우 필요합니다.

고통스러운 감정의 해소

약물 중단을 결심한 이후에 실패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약물 중단에서 발생하는 불쾌한 감정입니다. 따라서 환자가 불쾌한 감정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그러한 감정의 원인을 이해하고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주위의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약물남용이나 의존은 개인의 의지의 한계를 넘어선 질병입니다. 단순히 의지가 약하거나 성격적 문제가 있어 끊지 못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미 중독상태에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는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사람마다 중독물질에 빠지는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의 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경우 회복 가능성이 높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