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의존은 한 개인에게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 부분외 생활전반에 걸쳐 악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가족구성원들에게도 손상을 입히는 가족병입니다. 알코올의존의 증상으로 인해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수많은 실수를 저지르게 되고 이러한 크고 작은 실수로 인해 가족 또한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 경제적 손해를 입게 됩니다. 또한 알코올의존증은 환자 혼자 이겨 나가기엔 매우 어렵고 가족의 변화가 환자의 회복에 가장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가족의 회복과 함께 건강한 응원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부모에게 알코올 중독문제가 있는 가정에서 성장하고 있는 20세 미만의 중독자 자녀(Children Of Alcoholics, COA) 또는 알코올 중독문제가 있는 부모 아래서 성장하여 성인이 된 자녀 ACOA(Adult Children Of Alcoholics)를 말하며, 이들은 원만하지 못한 인간관계, 우울감, 중독자와의 결혼, 중독문제에 다시 노출되는 등의 어려움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알코올의존자의 음주로 인해 삶 전반에 걸쳐 영향을 받는 사람들의 문제를 광범위하게 정의하는 개념으로서 “의존할 필요가 있는 사람”과 “보살피는 사람”과의 사이의 2인 관계에서 생기는 사회적, 대인 관계적인 장애가 “공동의존증”이다. 공동의존이란 단적으로 자아를 잃어버리는 심리적 질병이다.
알코올 문제를 더 이상 부정하지 말고 사랑하는 나의 가족이 알코올의존증 환자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회복을 위해 주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알코올 문제 관련 상담 및 교육, 기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전국 50개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와 알코올전문병원에 요청하면 언제든지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그리고 가족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진 알라넌이라는 자조모임과 성인 자녀들의 자조 모임인 알라틴이 있습니다.
가족 교육에 적극 참여해서 병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배워야 합니다.
대상자가 술을 마시는 이유가 가족 때문이라고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가족들이 건강해야 대상자도 돌볼 수 있습니다. 가족 자신의 정신 건강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술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가 대상자 자신의 문제라고 인식할 수 있도록 냉정해지십시오. 가족이 객관적인 자세를 유지해야만 대상자가 스스로 치료 과정에 온전하게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가족의 관심이 오직 알코올의존증 대상자에게만 쏠려 있었을지 모릅니다. 그 사이 소외되거나 방치되었을 가능성이 높은 우리 아이들에게 사랑과 애정을 표현해 주십시오.
알코올의존증은 지속적인 노력과 전문적인 도움으로 치료될 수 있는 병이라는 사실을 이해하고 희망을 가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