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preg_match() [function.preg-match]: Unknown modifier '2' in /home/dsracc/public_html/wp_library/check.php on line 237
4대 중독 > 도박중독 - 치료 | 광주서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박중독

> 4대 중독 > 도박중독

대부분의 중독자들은 스스로 자신은 중독자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이들이 스스로 중독자임을 인정하고 치료를 받기로 결심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도박중독의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약물치료와 함께 인지행동치료, 단도박 모임과 가족교육 등을 병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치료

특히 도박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정서적 문제가 동반된 경우는 일시적으로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현재까지 도박중독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약물들로는 항우울제의 일종인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와 갈망억제제(날트렉손, 아캄프로세이트) 등이 있습니다. 갈망억제제의 경우 도박 자체의 욕구를 줄여주는데 비교적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성공적으로 도박을 끊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 임상에서는 환자의 유형에 따라 각기 다른 약물을 사용할 수 도 있는데, 환자와의 면담과 성격검사, 심리검사 등을 통해 성격유형과 우울, 불안증상 등을 파악하여 약물을 선택하게 됩니다. 우울증이 심하거나 자살사고가 있을 경우 입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지행동치료

인지치료란 쉽게 말하면 잘못된 생각을 바로 잡아주는 치료입니다. 많은 도박 중독자들은 “도박을 하면 많은 돈을 딸 수 있을 것이다”라는 잘못된 생각으로 인해 도박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잘못된 생각을 교정하고 동시에 행동 조절 훈련 등을 함으로써 도박 중독을 치료 하는 것이 인지 행동 치료입니다. 실제 중독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형태의 인지행동치료적인 기법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당신은 중독자인가?

도박중독의 치료가 어려운 이유는 대부분의 도박중독자들이 스스로 중독자임을 인정하지 않고, 마음만 먹으면 끊을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한번 중독에 빠졌던 사람은 조절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는 것이 현명합니다. 잠시 끊었다고 하더라도 언젠가는 내성으로 인해 원 상태로 돌아가기 때문에 어려운 것입니다. 도박중독은 더 이상 단순한 의지의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인지해야 합니다. 중독은 치료가 필요한 병입니다. 스스로 조절할 수 없음을 깨닫는 것, 자신이 도박 앞에서 무력하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 변화의 첫 걸음입니다.

도박은 돈의 문제인가?

많은 중독자들이 도박을 돈의 문제로 이해합니다. 잃은 돈을 만회하기 위해서 도박을 한다는 것입니다. 정말 사실일까요? 돈을 다 회복하면 정말 그만둘까요? 결론은 아닙니다. 도박은 결코 돈의 문제만은 아닙니다. 승부가 주는 쾌감에 뇌가 중독 되는 것입니다. 돈은 보상으로 주어지는 것으로 중독성을 강하게 하는 부수적인 이유입니다. 분명히 돈을 딸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아도 도박은 지속됩니다.

도박으로 돈을 딸 수 있는가?

도박의 종류에 따라 약간씩의 차이가 있지만 도박의 결과는 전적으로 확률에 의해 결정됩니다. 100% 운에 의한 도박은 말할 것도 없고 기술이나 분석이 필요한 도박도 별 차이가 없습니다. 승률이 좀 높아지면 배당이 낮아지고 결과는 항상 일정합니다. 뿐만 아니라 세상에는 나보다 더 잘하는 도박 전문가가 훨씬 많고 1년 내내 도박만 연구하고 분석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들이 결과적으로 항상 돈을 딸 수 있는지는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도박은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일정시간 따는 기간이 있을 수 있지만 그 기간이 지나면 다시 잃는 시기가 오게 되어 있습니다.

36계 전법

급성기에 도박의 유혹을 이기는 가장 좋은 방법은 회피하는 것입니다. 바로 36계 전법입니다. 어떤 강력한 의지도 지속적 자극 앞에서는 무력할 뿐입니다. 자신을 시험할 필요도 없습니다. 작은 자극도 재발의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할 수 있다면 피하시기 바랍니다. 주머니에 돈이 있다면 당신은 이미 진 것이나 다름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유혹의 전화가 오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환자의 내적 통제력을 통해 도박충동을 조절하고 더 나은 삶을 살도록 유도하는 것이지만 이를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초기에는 반드시 도박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도록 환경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박의 결과에 대해 스스로 책임지기

대부분의 도박중독자들은 채무의 결과에 대해 책임을 져 본적이 거의 없습니다. 큰 일이 생기면 자신은 피해 있고, 어머니나 아내 등 모든 가족이 나서서 해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젠 모든 결과를 스스로 감당한다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가족들의 심정은 이해가 가지만 이러한 가족의 임시방편적인 도움은 오히려 환자가 지속적으로 도박에 몰입하게 하는 촉매제가 될 수 있습니다. 도박의 결과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합니다.

도박을 지속적으로 끊을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라

어느 정도 치료 의지가 생기고 도박을 끊게 되었다면,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중독은 흔히 90일 병이라고 합니다. 대개 큰 일이 생기면 도박 욕구도 떨어지고 결심도 단단히 하게 됩니다. 그러나 오래가지 않는 것이 문제입니다. 치료가 어느 정도 진행이 되어 정신적인 긴장이 풀리고 어느 정도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될 때 재발이 가장 많습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할 일은 도박 외의 대안을 찾는 일입니다. 일단 시간 계획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경마나 경륜의 경우 주말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주말 시간활용 계획서를 작성하여 봉사, 운동, 독서 등의 생산적인 시간으로 채워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라

도박중독자들의 스트레스 관리는 일반적인 스트레스 관리 기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도박중독자들은 일반인에 비해 행동력, 실천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가능한, 실천 가능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스트레스 이완요법으로 운동과 소속감 갖기가 있습니다. 적절한 운동은 도파민을 증가시켜 긴장을 줄이고 금단증상을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종교활동, 친목모임 등 소속감을 가질 수 있는 활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도박중독자들과 가족은 서로에게 큰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따라서, 가족간의 대화 기법, 중독자와 사는 법 등을 배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초점을 바꾸어라

도박을 하지 않는데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도박 대신 무엇을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도박을 끊게 되면 현실에 적응하는 문제로 중독자는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이때 어떻게 스트레스를 관리하는가 하는 것은 재발을 줄이는데 상당히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때로는 가족들의 지나친 기대감이 재발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도박중독자 본인은 물론이고 가족들은 도박 행위에만 초점을 맞추지 말고 가정과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도박 친목모임

도박을 끊게 되면 중독자들은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다른 모임이 필요합니다. 중독자들의 자발적인 모임인 한국 단도박 모임은 급성기는 물론이고 재활 및 재발방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체입니다. 1984년 결성되어 서울 및 전국 각지에 50개 이상의 지부가 운영 중입니다 (www.dandobak.co.kr, www.dandobak.or.kr). 자신과 같은 중독증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모임이기 때문에 훨씬 거부감도 적고, 모임에 적응이 되어 역할을 맡게 되면 자기 존중감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가족 모임이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가족들의 스트레스 관리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초기부터 반드시 병원치료와 함께 단도박 모임에 참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