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preg_match() [function.preg-match]: Unknown modifier '2' in /home/dsracc/public_html/wp_library/check.php on line 237
센터소식 > 보도자료 | 광주서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보건복지부지정
광주서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보도자료

> 센터소식 > 보도자료

[곽호순 원장의 정신세계] 알코올 중독

2017년 09월 05일 09:34

관리자 조회 521 트위터 페이스북


<곽호순병원 원장>

사랑에 취하고, 경치에 취하고, 꽃향기에 취하고…취해서 좋다.

그러나 취하면 곤란한 것이 있다. 술에 취하고, 담배에 취하고, 약물에 취하고, 인터넷 게임·도박에 취하면 몸과 마음이 황폐해진다. 당연히 경제적으로도 파탄 나게 된다.

나쁜 중독은 매우 다양한 부적응적 증상을 나타낸다. 이를 ‘물질 관련 장애’라고 부른다.

물질 관련 장애 중 가장 심각하고 광범위한 것이 바로 알코올이다. 알코올의 문제에 대해 설명을 하는 것이 더 이해하기 쉬울 것 같다. 우선 ‘알코올 사용 장애’와 ‘알코올 유도성 장애’로 설명해 보자.

알코올을 과도하게 섭취함으로써 개인적 고통과 사회적 부적응이 심각하게 초래되는 경우를 알코올 사용 장애라고 한다. 알코올을 섭취했을 때 나타나는 심각한 부적응적인 심리 상태를 알코올 유도성 장애라 한다. 이 알코올 유도성 장애는 알코올 중독, 금단, 그리고 다양한 알코올 유도성 정신장애들을 말한다.

아무렇게나 대충 알코올 중독이라 진단하는 것이 아니고 알코올 사용 장애에 대한 진단 기준이 있다.

1 알코올을 흔히 예상했던 것보다 더 많이 오랜 기간 마신다. 2 알코올 사용을 줄이거나 통제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지만 매번 실패한다(노력을 안 하는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3 알코올을 구하고 사용하고 그 효과로부터 회복하는 데 많은 시간을 허비한다. 4 알코올을 마시고 싶은 갈망이나 강렬한 욕구를 지닌다(마시고 싶어 견딜 수 없다는 뜻이다). 5 반복적인 알코올 사용으로 인해 직장, 학교나 가정에서 주된 역할과 의무를 수행하지 못한다. 6 알코올의 효과에 의해서 초래되거나 악화되는 사회적 또는 대인 관계 문제가 반복되지만 알코올에 지속적으로 의존한다. 7 알코올로 인해 중요한 사회적, 직업적 활동을 포기하거나 그것이 감소된다. 8 신체적 위험이 존재하는 상황에서도 반복적으로 알코올에 의존한다. 9 알코올로 인해 신체적 또는 심리적 문제가 있음을 알면서도 계속 의존한다. 10 알코올에 대한 내성(이는 중요한 중독의 지표로 본다)이 나타난다. 즉, 원하는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알코올의 양이 현저히 증가한다. 혹은, 같은 양의 알코올을 사용하면 현저하게 효과가 감소한다. 11 금단(이 현상을 가장 심각한 지표로 본다)이 다음 중 하나의 방식으로 나타난다. a 알코올의 특징적인 금단증후군이 나타난다. b 금단증상을 감소하거나 피하기 위해서 알코올을 마시게 된다.

11가지 현상 중 2개 이상이 12개월 이내에 나타난다면 알코올 중독이라 진단한다. 이런 기준이라면 적지 않은 애주가들이 해당될 것이다. 그렇다. 알코올 중독은 많은 사람들이 해당되지만 인정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알코올 중독은 심각한 정신병인데 누구 하나 스스로 인정하지 않아 더 걱정스럽고 더 심각한 병인 것이다.<곽호순병원 원장>

출처: http://www.yeongnam.com/mnews/newsview.do?mode=newsView&newskey=20170815.010170751510001